보람되고 유익한 하루 보내세요^v^

당신의 오늘 하루는 행복했나요?

IT 및 자동차 소식통/자동차 정보

2023 마세라티 MC20! 이탈리아의 감성

행복 주머니 2023. 6. 21. 18:15
반응형

마세라티가 2020년 9월 공개한 V6 미드십 슈퍼카! MC12의 후속차로서 오랜만에 마세라티의 감성을 듬뿍 담은 슈퍼카죠

 

마세라티mc20

마세라티의 새로운 도전

 

마세라티는 간만에 슈퍼카 모델을 내놓으며 칼을 갈았습니다. 일단 차체부터 MC20보다 더 비싼 페라리의 미드십 V8 메인스트림 모델조차도 사용하지 않는 풀 카본파이버 모노코크로 설계/제작됐어요. 센터 모노코크의 중량은 100kg 미만, 전/후방 사이드 멤버를 겸하는 서브프레임은 알루미늄입니다.

 

차대 목업에서 곳곳에 고압선 케이블이 설치되어 있던 것을 고려하면 추후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추가될 가능성을 볼 수 있겠죠. 문 역시 마세라티 차량 최초로 버터플라이 도어를 사용했으며 마세라티는 항상 페라리제 파워트레인을 사용하던 회사였으나, 최근 페라리의 차량들이 판매량이 급증하며 생산량 또한 한계에 도달해 받기가 어려워졌습니다.

mc20 인테리어1

이에 따라 마세라티는 완전히 새로운 마세라티 슈퍼카에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전용 V형 6기통 엔진을 직접 개발했습니다. 포뮬러 1에 사용되는 제트 이그니션을 양산차에 적용한 최초의 사례로, 노킹에 강한 특성 덕분에 터보 엔진임에도 고성능 자연흡기 엔진 뺨치는 압축비 11:1을 달성했습니다.

 

때문에 양산차 중에서는 극히 드물게 엔진 배기량 1리터당 210마력을 낼 수 있게됐죠. 나아가 V6 3,000cc로 슈퍼카치고는 배기량이 낮음에도 최대 토크는 V8 4리터급 터보 엔진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출력뿐만 아니라 패키징에도 신경써서 경량 소재를 사용하지 않은 V6 터보 엔진임에도 엔진 전체 중량은 220kg에 불과합니다. 또한 4200GT 이후로 처음으로 무게중심을 낮추기 위해 드라이 섬프 방식의 엔진오일 순환계통이 적용됐죠.

 

여기에 합을 맞추는 변속기도 페라리가 즐겨 사용하는 게트락의 7DCL750 대신 쉐보레 콜벳 C8에서 먼저 선보인 트레멕의 TR-9080 8단 DCT가 적용됐고, 변속기와 일체형인 디퍼렌셜에는 전자제어 LSD가 적용됐습니다. 엔진에 티타늄이나 인코넬등 고가의 경량 소재를 대량으로 적용한 F8 트리뷰토보다 덩치가 더 큰 차량이지만 차체가 가벼워 운전자를 제외한 차량의 실제 총 중량은 F8 트리뷰토보다 65 kg 정도 더 나가는 1.5톤 미만입니다.

mc20 인테리어2

다만 공기저항계수는 0.38을 기록했다.[2] 실내는 간결하고 기능적으로 디자인되어 정통 슈퍼 스포츠카답다는 평을 받고 있어요. 파수비오와 폴트로나 프라우사의 가죽으로 실내를 마감하고 알칸타라와 레이저로 가공한 가죽을 옵션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실내 오디오 시스템은 파가니 와이라에 사용됐던 소너스 파베르사의 오디오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내 버켓시트는 프랑스 샤벨트사와의 협업으로 탄생됐다. 페라리의 주행모드 프로그램 셀렉터인 마네티노 스위치를 스티어링 휠이 아니라 하단 센터페시아에 장착해 놓았어요. 모드의 기능과 개수는 페라리와 똑같으나 이탈리아어를 사용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드라이버 셀렉트 스위치는 다이버워치에서 그 영감을 받았다고 할 수 있죠.

 

차량제원을 한번 보실까요?

마세라티 mc20 차량제원

저는 왜 차량가격부터 보이는거죠? 하하하하 무시무시하네요


올해 4월부터 판매된 MC20 첼로 (씨엘로) 모델입니다. 너무 유려하네요......

MC20의 하드탑 컨버터블 모델입니다!!

MC20 첼로, 씨엘로
MC20첼로 측후면
mc20첼로 후면

 

저는 개인적으로 람보르기니와 페라리보다 마세라티가 더 좋더라구요!! (물론 공짜로 준다면 람보르기니 선택한다는건 안비밀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