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공도용 XX카...."
"이제 페라리는 트랙과 공도에서의 두 가지 경험을 기반으로, 프로그램의 개념을 효과적으로 적용한 공도용 스페셜 버전을 탄생시켰습니다. 바로 SF90 XX 스트라달레입니다."
-페라리 공식 소개문-
페라리 XX 프로그램
지난 20년간 XX 프로그램을 개발해온 페라리! 선별된 고객들이 트랙에서 극한의 상황까지 운전할 수 있는 익스트림 프로그램입니다.
페라리의 하드코어 차량프로그램이며 원래는 트랙 전용 주행차량프로그램입니다. (공도용으로 개발되는 차량이 아니었죠)
하지만!!!! 예외로 공도용 스페셜 에디션 페라리 SF90 XX 스트라달레가 탄생하게 됩니다^^
공개된 변경점
2023년 6월 29일, 마라넬로에서 공개됐습니다. 기존의 V8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그대로 계승하되 흡·배기 인렛을 더욱 매끄럽게 가공하고 특수 가공 처리한 실린더와 피스톤을 적용해 출력을 797마력으로 끌어올린 F154FB 엔진을 새롭게 탑재했죠.
또한, 페라리는 엔진 회전수 전 범위에 걸쳐 페라리 특유의 V8 사운드를 강조하기 위해 핫 튜브 시스템을 개선해 중회전 구간대의 사운드를 개선했고 흡기 플레넘에 연결된 튜브를 시트 뒷편의 벌크헤드 쪽으로 가깝게 배치하여 연소 파동을 실내에 그대로 전달해 고주파음을 강조했습니다.
8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SF90 스트라달레에서 사용했던 마그나 8DCL900의 하드웨어를 그대로 가져왔지만, 데이토나 SP3에 적용되었던 제어 로직을 적용해 가속 성능을 더욱 끌어올렸고 중·고속 영역에서 리프트-오프 상황시 발생하는 특유의 사운드를 생성해 기어 변속시 발생하는 사운드를 개선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를 위해, 기어 박스 소프트웨어에 맞는 별도의 엔진 회전수 보정 로직을 새롭게 적용해 엔진의 엑추에이션 시퀀스를 재설계하고 연소실의 압력 주기를 최적화해 기어 변속 사운드를 극대화함을 물론 정확한 리프트-오프 포인트에서 변속기가 작동할 수 있게끔 설계했죠.
SF90 XX 스트라달레는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적극적으로 개선해 기존 모델 대비 2배에 가까운 530kg의 다운포스를 만들어 냅니다. 페라리 F50 이후로 새롭게 소개된 고정식 리어 윙은 페라리의 스타일링 센터와 협업하여 만들어졌는데 윙에서 생성되는 압력장이 셧오프 거니 주변의 공기흐름과 상호작용이 가능하게끔 설계되었습니다.
셧오프 거니 역시 다운포스와 드래그 사이의 균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끔 재설계 되었고, 유입되는 공기의 흐름을 수직으로 편향시켜 250km/h에서 최대 315kg의 다운포스를 형성해 리어 타이어로 전달합니다. 전방에 위치한 전기장치 냉각을 담당하는 라디에이터는 레이아웃을 반대로 뒤집어서 냉각 효율을 증가시켰고 변경된 레이아웃에 따라 라디에이터 구조가 차체 하부의 일부를 덮음으로써 다운포스 생성에 기여하는 유효 표면적을 넓혔습니다.
프론트 라디에이터의 각도 역시 세부 조정되어 공기역학 성능이 개선됨과 동시에 뜨거운 공기의 흐름을 본넷의 중앙에 각각 위치한 2개의 S-덕트로 유도·배출합니다. 또한, 프론트 휠 전방에 위치한 라디에이터에서 나오는 공기가 원활히 배출되도록 차체 하부의 레이아웃도 개선되었고 윈드터널 테스트를 거쳐 만들어진 프론트 스플리터와 프론트 디퓨저는 그 크기와 면적이 증가함은 물론 차체 하부에 위치한 볼텍스 제너레이터와 시너지를 이루어 250km/h에서 45kg의 다운포스를 전방에 형성하게되죠.
앞서 언급한 S-덕트와 더불어 고속에서 휠하우스 내부에 형성되는 압력을 바깥으로 배출하는 루버 등을 비롯한 프론트 에어로다이나믹 성능 개선의 결과로 최고속도에서 전방 다운포스 수치가 최대 325kg에 도달한다고 합니다. 리어 디퓨저 역시 추가적인 개발 작업을 통해 공기가 빠져나오는 부분에 트레일링 엣지를 추가해 후속 기류를 압축시켜 보다 효율적인 다운포스를 생성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SF90 XX를 통해 처음으로 선보인 FDE 2.0과 296 GTB에 적용되었던 ABS EVO 컨트롤러를 새롭게 적용했습니다. e마네티노의 레이스와 퀄리파잉 모드에서 활성화되는 ABS EVO 컨트롤러는 6W-CDS 센서와 통합되어 트랙을 비롯한 드라이 노면 조건에서 제동 성능과 그 일관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또한, 센서로부터 받아들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별 휠의 타겟 슬립을 결정해 브레이크 바이어스를 최적화하고, 종방향 제동 성능과 횡방향 안정성 사이에서의 균형이 필요한 시점에서 각각의 타이어에 작용하는 구동력을 효과적으로 작동하게 만들어 트랙에서의 핸들링 성능을 더욱 향상시켰습니다.
특히, 6W-CDS 센서는 3축 가속도와 회전 속도를 모두 측정해 전자제어 장치가 차량의 움직임을 더욱 정확히 읽을 수 있도록 개선됐고 FDE 2.0 역시 모든 마네티노 모드와 주행 조건에서 작동되며 전자식 사이드 슬립 컨트롤(eSSC) 1.0에 의해 관리되죠.
또한, SF90 XX 스트라달레를 통해 처음 도입된 엑스트라 부스터 제어 기능은 제한된 시간 동안에 추가적인 동력을 제공하는데, e마네티노의 퀄리파잉 모드에서만 작동하는 이 기능은 피오라노 트랙 기준 2초간의 부스트 사용으로 0.25초의 랩타임을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 로직은 동력 전달을 제어하고, 배터리 충전의 최대 성능을 관리하며 개별 구성 요소의 상태를 모니터링해 전기 동력 발생을 최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렇게, SF90 XX 스트라달레는 한계 상황에서 차량의 움직임을 최적화하기 위해 설계된 에어로다이나믹과 동역학 제어 기능 덕분에 고속주행시 Ay max 성능이 9% 향상되었고 롤 레이트 또한 10% 감소되어 전반적인 차체 제어 능력이 더욱 향상 되었습니다.
브레이크는 페라리가 브렘보와 협업해 만든 Dyadema 에어로 캘리퍼를 프론트에 그대로 사용하되 디스크 내부의 냉각 구조를 개선했으며 리어 디스크는 360mm에서 390mm로 직경을 늘려 패드와의 접촉 면적과 마찰 계수를 증가시켰습니다. 실내는 탄소섬유와 알칸타라 그리고 테그니컬 패브릭 등의 소재로 마감되었고 탄소섬유 튜블러와 쿠션 폼이 장착된 전용 레이싱 시트는 구조를 일부 개선한 덕분에 기존의 시트보다 1.3kg의 무게를 덜어냈다고 하죠.
제원
SF90 XX STRADALE
제조국가 및 제조사 : 이탈리아 페라리
최초생산년도 : 2023년
섀시 코드 : F173
차량가격 : €770,000(쿠페) €850,000(스파이더)
엔진 : 페라리 F154FB
엔진형식 : V8 트윈터보 배기량 3,990cc
연료 : 가솔린, 하이브리드
최고출력 : 1,030마력(PS)
최고토크 : 82.0kg.m[804Nm] @6,250rpm
최대 회전수 : 8,000rpm
압축비 : 9.54:1
미션형식 : 8단 DCT
구동방식 : 4WD
전륜타이어 : 255/35 ZR 20 9.5J
후륜타이어 : 315/30 ZR 20 11.5J
전륜 서스펜션 : 더블 위시본
후륜 서스펜션 : 멀티링크
전륜 브레이크 : V디스크
후륜 브레이크 : V디스크
0→100km/h 가속 : 2.3초
0→200km/h 가속 : 6.5초(쿠페) 6.7초(스파이더)
최고속도 : 320km/h
연료탱크 용량 : 68ℓ
연비(복합) : TBA
탄소 배출량 : TBA
승차인원 : 2명
전장 : 4,850mm
전폭 ㅍ2,014mm
전고 : 1,225mm
축거 : 2,650mm
건조중량 : (Dry Weight) 1,560kg(쿠페) 1,660kg(스파이더)
트렁크 용량 : 없음
생산대수 : 799대(쿠페) 599대(스파이더)
생산모델 : 쿠페, 스파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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